[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하마스와 이스라엘군의 병력 규모 및 헤즈볼라 참전 이후 예상 전개 양상

 지난 일요일 이스라엘군이 지상군 침투 전 가자 지구의 주민들에게 최종 대피령 통보를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스라엘 가자 지구에 지상군 침투 주저하나? (2pw2.com)

그 후 예정된 시간이 도래했음에도 이스라엘군의 본격적인 지상군 침투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은 하마스 병력 규모와 이스라엘군 병력 규모를 알아보고 헤즈볼라가 참전하게 된다면 전쟁의 양상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마스와 이스라엘군 병력 규모

하마스는 팔레스타인의 정당으로 테러 단체입니다. 미국을 포함하여 다른 국가들에게 테러 단체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하마스는 이번 전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민간인에 대한 공격을 서슴지 않는 집단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하마스는 정당이고 하마스 내에 속한 '이즈 앗딘 알카삼'이라는 하마스 내 군사조직이 하마스군의 실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카삼 사단'의 병력 규모는 5개 여단, 20,000명 정도의 규모라고 합니다. 이 중 약 2,000명이 이란과 시리아에서 정규 훈련을 받고 온 정예병이며, 약 5,000명은 가자 지구에서 하마스와 연대하는 무장단체입니다. 

이스라엘군의 병력 규모는 육, 해, 공군 총합하여 상비군 약 169,500명, 예비군 약 465,000명입니다. 이스라엘도 징병제이므로 상비군과 예비군 인력이 상당합니다. 지금까지 중동지역에서 무수한 전투를 치러온 군대인 만큼 실전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전문가 군 집단입니다. 


군사력만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군사력 차이입니다. 제공권과 제해권을 가진 이스라엘의 공중폭격과 해상을 이용한 작전과 침투가 군사력의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헤즈볼라와 다른 중동 국가들의 참전이 발생하면 전쟁 양상은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헤즈볼라 병력과 참전 이후 예상 전개양상

헤즈볼라는 2005년 결성된 레바논의 '3월 8일' 동맹에 속한 정당이며 하마스와 마찬가지로 테러 단체입니다. 이란과 시리아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레바논 남부가 본거지입니다. 헤즈볼라는 1983년 미국 대사관 건물 테러와 미군 프랑스군 막사 자살폭탄 테러로 아랍권에서 명성을 떨치며 세력을 급격하게 성장시켰습니다. 

헤즈볼라 병력 규모는 약 65,000명이며 최근에는 100,000명에 이른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100명의 최정예 자살특공대를 운용하며 12,000기의 로켓과 무인항공기도 운용합니다.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상당히 골치 아픈 군사력을 지닌 헤즈볼라입니다. 

헤즈볼라는 하마스보다도 위협적이며 전쟁이 확전 되어 헤즈볼라가 공격을 진행한다면 이스라엘은 2개 전선을 부담해야 합니다. 2개 전선을 부담하게 된다면 미국의 참전도 불가피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친밀한 동맹관계이자 미국 정재계를 움직이는 것이 유대인들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국 내 유대인들의 영향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참전하게 되면 5차 중동전쟁으로 칭해도 될 만큼 전쟁은 돌이킬 수 없이 확전 될 것이고 전략무기 사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탄도 미사일도 보유 중이기 때문에 헤즈볼라의 실질적 지원국인 이란의 본토까지 타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헤즈볼라의 자살특공대를 저지하기 위한 미국과 이스라엘의 특수부대 투입이 고려될 것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대테러 군사 시스템을 개발한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alantir Technologies)의 '팔란티어 고담(Palantir Gotham)' 시스템도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확전이 진행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원유 공급량과 수요량] 전 세계 국가별 원유 공급량과 수요량은 어떨까?

[SPR 전략비축유] 전략비축유가 유가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기름값은 왜 비싸질까?] 휘발유, 경유 가격이 비싸지는 이유와 가격이 저렴해지기 위한 조건은?